국 제 음 악 예 술 인  사 회 적 협 동 조 합

조합 소 개

설립취지

언제부턴가 일부에 편중된 문화로 자리 잡은 한국의 음악 문화는 적지 않게 일그러져 있음을 그 누구도 부정 할 수 없는 상황임을 인정 하게 되었습니다. 

어린 시절부터 노래와 음악에 대한 열망으로 자신의 열정을 불태우고 모든 것을 걸어왔던 뮤지션들이 고작 20대 중 후반만 되어도 음반 제작사에서는  제작을 거부당하고, 나이가 많다. 외모가 떨어진다. 창법이나 스타일이 대중적이지 않다. 등 등 개인의 예술적인 역량이나 창의력과 같은 가능성이 외면되고 배제되어 참신함의 날개를 펼쳐 볼 기회 자체를 잃고 음악계의 비주류 계층 상태로 외롭고 고독한 생활을 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.


어쩌면 당연한 이야기 일 수도 있지만 부익부 빈익빈의 논리와 같이 기회의 편중 쏠림 현상은 예술계에서도 더욱 더 심화되고 있으며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대중문화 흐름에서  예술인 개개인이 대응하고 극복하기에는 너무나 큰 장벽을 느껴왔습니다.


본 협동조합은 각계각층의 모든 예술인들이 조합원으로 뭉쳐 서로의 재능과 역량을 재화가 아닌 활동으로 소통하고 협력하여 예술적 가치와 시대적 흐름이 조화된 가치 중심의 창작물을 생산하고자 합니다.



#첫째 협업을 통한 새로운 기회

각 계 각층의 다양한 예술인과 전문가집단의 소통과 협력으로 서로의 재능을 활용하여 실제 작품으로 만들고, 발표하여 음반 및 공연, 홍보이벤트 등의 지속적인 활동을 적극적으로 모색하여 예술가로써의 참다운 삶과 가치를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.


#둘째 수익분배

빅데이터화 된 음원 및 공연 수익 등 모든 이익을 투명하게 집행하고 이를 공개하여 모든 조합원은 자신의 업무 분야에 대한 수익을 언제든 확인하고 분석할 수 있다. 

이에 개인의 기여도에 따른 수익을 사전에 정해진 형평성 룰에 기반 하여 공정하게 분배함을 목표로 하며 음악 기반의 여러 지 수익사업을 지속적으로 병행하기로 하겠습니다.


#셋째 다양한 활동 지원과 2차 수익 창출

정기 및 비정기 공연을 통해 음악 활동의 기회를 넓히고 , 공공기관 공모사업이나 비영리 공연을 통해 사회 문화 사업에도 참여하여 예술인으로써의 사회 문화 기여를 넓혀간다. 

이 과정에서의 영상 등의 2차 컨텐츠 제작에도 지원을 하도록 하며, 축적된 음원 및 자료는 영화, 드라마, 다큐멘터리, 광고음악, 등 음악이 필요한 모든 제반 사업에 활용하고 수익을 창출하여 지속적이고 원활한 작품 활동을 영위 하도록 하겠습니다.



국제음악예술인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 김정현